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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Python) 풀이

백준 1620번. 나는야 포켓몬 마스터 이다솜 (Python / 파이썬)

by yewonnie 2022. 7. 7.

문제

(생략)
오박사 : 그럼 다솜아 이제 진정한 포켓몬 마스터가 되기 위해 도감을 완성시키도록 하여라. 일단 네가 현재 가지고 있는 포켓몬 도감에서 포켓몬의 이름을 보면 포켓몬의 번호를 말하거나, 포켓몬의 번호를 보면 포켓몬의 이름을 말하는 연습을 하도록 하여라. 나의 시험을 통과하면, 내가 새로 만든 도감을 주도록 하겠네.

입력

첫째 줄에는 도감에 수록되어 있는 포켓몬의 개수 N이랑 내가 맞춰야 하는 문제의 개수 M이 주어져. N과 M은 1보다 크거나 같고, 1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인데, 자연수가 뭔지는 알지? 모르면 물어봐도 괜찮아. 나는 언제든지 질문에 답해줄 준비가 되어있어.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포켓몬의 번호가 1번인 포켓몬부터 N번에 해당하는 포켓몬까지 한 줄에 하나씩 입력으로 들어와. 포켓몬의 이름은 모두 영어로만 이루어져있고, 또, 음... 첫 글자만 대문자이고, 나머지 문자는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어. 아참! 일부 포켓몬은 마지막 문자만 대문자일 수도 있어. 포켓몬 이름의 최대 길이는 20, 최소 길이는 2야. 그 다음 줄부터 총 M개의 줄에 내가 맞춰야하는 문제가 입력으로 들어와. 문제가 알파벳으로만 들어오면 포켓몬 번호를 말해야 하고, 숫자로만 들어오면, 포켓몬 번호에 해당하는 문자를 출력해야해. 입력으로 들어오는 숫자는 반드시 1보다 크거나 같고, N보다 작거나 같고, 입력으로 들어오는 문자는 반드시 도감에 있는 포켓몬의 이름만 주어져. 그럼 화이팅!!!

출력

첫째 줄부터 차례대로 M개의 줄에 각각의 문제에 대한 답을 말해줬으면 좋겠어!!!. 입력으로 숫자가 들어왔다면 그 숫자에 해당하는 포켓몬의 이름을, 문자가 들어왔으면 그 포켓몬의 이름에 해당하는 번호를 출력하면 돼. 그럼 땡큐~

문제 풀이 

문제가 아주 길지만 결국 결론은 

포켓몬 도감이 주어졌을 때 포켓몬의 이름을 보면 포켓몬의 번호를 말하고, 

포켓몬의 번호를 보면 포켓몬의 이름을 말하는 문제이다. 

 

즉, 입력으로 포켓몬의 이름이 주어지면 해당 포켓몬의 번호를 출력하고 

입력으로 포켓몬의 번호가 주어지면 해당 번호의 포켓몬 이름을 출력하면 된다. 

 

이 문제는 dictionary 자료형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다.

dictionary는 key값과 value값으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각 학생에게 번호가 주어졌을 때

이때, key와 value를 이용해 해당 번호의 학생을 구할 수 있다.

key = 1, value = 홍길동 

key = 2, value = 흥부 일 때 

{1: '홍길동', 2: '흥부'} 와 같은 형태로 자료가 저장된다. 

 

따라서,  1번 학생의 이름을 알고 싶다면 key 1을 이용해서 해당 value를 알아낼 수 있다.

이러한 dictionary 자료형을 이용하여 포켓몬의 번호를 key, 이름을 value

포켓몬의 이름을 key, 번호를 value 로 저장하면 원하는 출력 값을 쉽게 얻을 수 있다. 


My Code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n, m = map(int,input().split()) # 포켓몬 개수, 문제의 개수

info = {} # dictionary 자료형 
for i in range(1, n + 1):
    name = input().rstrip()
    info[name] = i # 이름, 번호 저장
    info[i] = name  # 번호, 이름 저장 

for _ in range(m):
    x = input().rstrip()
    if x.isalpha(): # 입력이 알파펫일 때
        print(info[x])
    else:           # 입력이 숫자일 때 
        print(info[in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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