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리즘

[알고리즘 문제] tetris (Python / 파이썬)

by yewonnie 2022. 5. 25.

문제

테트리스를 해본 사람이라면 작대기 모양 테트리미노가 나오길 간절히 기다렸던 적이 있을 것이다. 지금 윤성이가 그러하다. 기다리고 기다리던 작대기 모양 테트리미노가 드디어 나온 것이다.
테트리스 맵은 가로로 C칸, 세로로 R칸의 C×R격자형 모양이다. 예를 들어보자. 아래 그림은 가로가 6칸, 세로가 6칸인 테트리스 맵의 상태이다.

(검정색 칸은 이미 메워져있던 칸이고, 회색칸은 이번에 메울 작대기 모양 테트리미노를 의미한다.)
이때 가로가 1칸이고 세로가 4칸인 1×4 직사가형 작대기 모양의 테트리미노(테트리미노는 항상 1×4)를 왼쪽에서 5번째 칸에 둘 경우 총 세줄의 수평선을 메울 수 있다. 테트리스는 한번에 여러 수평선을 메울수록 큰 점수를 얻는 게임이므로, 위 경우에서는 이 방법이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윤성이를 도와 작대기 모양 테트리미노를 어디에 두었을 때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지 알려주자. (윤성이는 작대기 모양 테트리미노가 나왔을때 게임오버를 당할지언정 가로가 더 길도록 눕혀서 두지 않는다는 나름의 테트리스 철학이 있다.)
그리고 테트리스는 무조건 일자로 떨어진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공간을 비집고 들어가는 등의 스킬은 윤성이에겐 존재하지않는다.)

입력

첫 줄에는 격자 크기를 나타내는 정수 C와 R이 하나의 공백을 사이에 두고 차례대로 주어진다. 두 값의 범위는 5 ≤ C, R ≤ 20이다. 그다음 줄 부터 총 R줄에 걸쳐 맵의 상태를 나타내는 숫자들이 공백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 0은 아직 채워지지 않은 칸을 나타내며 1은 채워져있는 칸을 나타낸다.

출력

작대기를 왼쪽에서 X번째 자리에 두었을 때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고 그 때 완전히 메워지는 수평선의 개수가 Y개라면, Y를 최대로 만드는 X와 그 때의 Y를 하나의 공백을 사이에 두고 출력해야 한다.
만약 어떤 자리에 두어도 수평선을 하나도 메울 수 없거나 게임오버가 일어나는 경우라면 X와 Y를 둘다 0으로 출력한다.(게임오버는 새로 내려온 작대기가 맵상을 벗어난 경우에 일어난다. 새로나온 작대기가 맵의 가장자리에 걸쳐있는 경우는 게임오버가 아니다.)

문제 풀이

테트리스 문제는 왼쪽에서 몇 번째 칸에 1x4 직사각형 테트리미노를 두었을 때 

수평선을 가장 많이 메울 수 있는지 구하는 문제이다. 

 

따라서 왼쪽부터 각 열에 테트리미노를 두어보고 

둘 때마다 수평선을 몇개 메울 수 있는지 구해주면 된다.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테트리미노를 열에서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 구하는 것이다.

만약 이미 채워져 있는 칸이라면 테트리미노를 둘 수 없다. 

따라서 이미 채워져 있는 칸의 제일 위보다 한칸 위부터 테트리미노를 두어야 한다. 

만약 채워져 있는 칸이 없다면 자동으로 테트리미노는 맨 아래로 간다. 

이러한 점을 이용해 테트리미노의 제일 아래 칸의 위치를 구해준다. 

 

만약 구한 위치가 3보다 작다면 테트리미노를 둘 수 없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다음 열로 넘어가도록 해준다. 

만약 테트리미노를 둘 수 있다면 둘 수 있는 위치를 모두 1로 바꿔준다. 

그런 다음 메울 수 있는 수평선의 개수를 세어준다. 

수평선의 개수를 센 뒤 다음 탐색을 위해 테트리미노를 둔 위치를 다시 0으로 바꿔줘야한다. 

 

수평선의 개수는 각 행에서 1인 원소들을 세어주고 만약 

1인 원소들의 개수가 열의 개수와 같다면 수평선의 개수를 세어주면 된다. 

이렇게 각 열에서 테트리미노를 두었을 때 수평선의 개수를 구한 뒤

그 중 최대값을 구해주면 된다. 


My Code

 

# 수평선의 개수를 확인하는 함수
def check():
    result = 0
    # 각 행을 탐색 
    for i in range(n):
        count = 0
        for j in range(m):
            if board[i][j] == 1:
                count += 1
        if count == m: # 1인 원소가 열의 개수와 같다면
            result += 1 # 수평선의 개수 세어줌

    return result

m, n = map(int,input().split()) # 격자의 가로, 세로 크기

# 격자의 초기 상태
board = []
for _ in range(n):
    board.append(list(map(int,input().split())))

total = 0
index = 0
for j in range(m): # 각 열에서 탐색
    now = n - 1  # 아무것도 채워져있지 않다면 맨 아래부터 채움

    for i in range(n): 
        if board[i][j] == 1: # 채워진게 있다면
            now = i - 1      # 그 위부터 채움
            break            

    if now < 3: continue # 테트리미노의 제일 아래가 3보다 작으면 채울 수 없음

    for i in range(4):
        board[now - i][j] = 1 # 테트리미노를 채워줌

    if total < check():  # 수평선의 개수를 구해 최대값 구해줌
        total = check()
        index = j + 1    # 최대일 때의 열의 번호

    for i in range(4):
        board[now - i][j] = 0 # 채운 테트리미노를 지워줌

print(index, tota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