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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Python) 풀이

백준 3190번. 뱀 (Python / 파이썬)

by yewonnie 2022. 4. 22.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문제 풀이

뱀은 문제에서 제시 된 규칙에 따라 이동합니다.

 

1.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나므로 뱀의 몸이 있는 곳을 표시해줘야 합니다.

2. 사과를 먹으면 몸길이가 늘어납니다. 따라서 list에 뱀이 위치한 곳을 저장해줘야 합니다.

3. 뱀은 오른쪽으로만 이동하다가 방향을 변환합니다. 따라서 방향 변환 함수가 필요합니다.

 

먼저 사과의 위치를 입력 받은 뒤 해당 위치에 사과가 있음을 표시하기 위해

2로 값을 변경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뱀의 방향변환 정보를 받아 새로운 list에 저장해주었습니다.

 

방향 변환 함수는 만약 입력받은 문자가 L이라면 왼쪽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1씩 빼주었고 D라면 오른쪽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1씩 더해주었습니다. 이때, 4로 나눈 나머지를 구한 이유는

만약 음수가 되거나, 범위를 벗어났을 때에도 올바른 값을 저장하기 위해서입니다.

 

그 후, 새 list를 만들어 뱀의 현재 위치를 저장해주었습니다.

뱀이 있는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값을 1로 변경해주었습니다.

뱀이 앞으로 한 칸 이동했을 때 범위 안이고 자신의 몸을 만나지 않았다면

사과가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이동시켜주었습니다.

사과가 없다면 list에 다음 위치를 넣어주고 원래 위치를 빼주었고 뱀의 위치값도 변경해주었습니다.

사과가 있다면 list에 다음 위치를 넣어주고 뱀의 위치값을 변경해주었습니다.

이동 했으므로 시간을 세어주고 이동한 다음 위치를 현재위치로 갱신시켜주었습니다.

 

만약 벽이나 몸을 만났다면 시간을 세어주고 프로그램이 종료되도록 해주었습니다.

이때, 만약 세어준 시간이 방향변환 정보의 값과 동일하다면

방향을 정보에 따라 변환해주도록 해주었습니다.


My Code

n = int(input()) # 보드의 크기
k = int(input()) # 사과의 개수

array = [[0] * (n + 1) for _ in range(n + 1)] # 보드
for _ in range(k):
    a, b = map(int,input().split()) # 사과의 위치(a, b)
    array[a][b] = 2                 # 위치에 2넣어줌

l = int(input()) # 방향변환 횟수
info = []
for _ in range(l):
    x, c = input().split()   # 방향변환 정보
    info.append((int(x), c)) # 정보를 list에 저장

# 방향변환 함수
def turn(direction, c):
    if c == 'L': # L이라면 왼쪽으로 회전
        direction = (direction - 1) % 4
    else:        # D라면 오른쪽으로 회전
        direction = (direction + 1) % 4
    return direction

# 동, 남, 서, 북 방향 변수
dx = [0, 1, 0, -1]
dy = [1, 0, -1, 0]

q = []
x = y = 1 # 뱀의 초기 위치
q.append((x, y)) # 위치를 저장
array[x][y] = 1  # 위치 표시
direction = 0  # 방향 값
count = 0
time = 0  # 이동시간을 셀 변수
while True:
    nx = x + dx[direction]
    ny = y + dy[direction]
    if 1 <= nx <= n and 1 <= ny <= n and array[nx][ny] != 1: # 한칸 이동했을 때 벽이 아니고 몸이 없다면
        if array[nx][ny] == 0: # 사과가 없다면
            q.append((nx, ny)) # 다음 위치를 저장
            qx, qy = q.pop(0)  # 원래 위치 꺼냄
            array[qx][qy] = 0  # 원래 위치 0으로 변경
            array[nx][ny] = 1  # 다음 위치 1로 변경
        elif array[nx][ny] == 2: # 사과가 있다면
            q.append((nx, ny))   # 다음 위치 저장
            array[nx][ny] = 1    # 다음 위치 1로 변경
        x, y = nx, ny  # 다음 위치를 현재 위치로 변경
        time += 1      # 이동 시간 세어줌
    else: # 벽이거나 몸을 만났다면
        time += 1  # 시간 세고
        break      # 종료
    if count < l and info[count][0] == time: # 시간과 방향 변환 정보의 시간이 같다면
        direction = turn(direction, info[count][1]) # 방향 변환 정보에 따라 변환
        count += 1 # l동안만 수행하기 위해 count

print(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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