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영일이는 생명과학에 관심이 생겨 왕개미를 연구하고 있었다.
왕개미를 유심히 살펴보던 중 특별히 성실해 보이는 개미가 있었는데,
그 개미는 개미굴에서 나와 먹이까지 가장 빠른 길로 이동하는 것이었다.
개미는 오른쪽으로 움직이다가 벽을 만나면 아래쪽으로 움직여 가장 빠른 길로 움직였다.
(오른쪽에 길이 나타나면 다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
이에 호기심이 생긴 영일이는 그 개미를 미로 상자에 넣고 살펴보기 시작하였다.
미로 상자에 넣은 개미는 먹이를 찾았거나,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을 때까지
오른쪽 또는 아래쪽으로만 움직였다.
미로 상자의 구조가 0(갈 수 있는 곳), 1(벽 또는 장애물)로 주어지고,
먹이가 2로 주어질 때, 성실한 개미의 이동 경로를 예상해보자.
단, 맨 아래의 가장 오른쪽에 도착한 경우,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경우, 먹이를 찾은 경우에는
더이상 이동하지 않고 그 곳에 머무른다고 가정한다.
미로 상자의 테두리는 모두 벽으로 되어 있으며,
개미집은 반드시 (2, 2)에 존재하기 때문에 개미는 (2, 2)에서 출발한다.
입력
10*10 크기의 미로 상자의 구조와 먹이의 위치가 입력된다.
출력
성실한 개미가 이동한 경로를 9로 표시해 출력한다.
입력 예시
1 1 1 1 1 1 1 1 1 1
1 0 0 1 0 0 0 0 0 1
1 0 0 1 1 1 0 0 0 1
1 0 0 0 0 0 0 1 0 1
1 0 0 0 0 0 0 1 0 1
1 0 0 0 0 1 0 1 0 1
1 0 0 0 0 1 2 1 0 1
1 0 0 0 0 1 0 0 0 1
1 0 0 0 0 0 0 0 0 1
1 1 1 1 1 1 1 1 1 1
출력 예시
1 1 1 1 1 1 1 1 1 1
1 9 9 1 0 0 0 0 0 1
1 0 9 1 1 1 0 0 0 1
1 0 9 9 9 9 9 1 0 1
1 0 0 0 0 0 9 1 0 1
1 0 0 0 0 1 9 1 0 1
1 0 0 0 0 1 9 1 0 1
1 0 0 0 0 1 0 0 0 1
1 0 0 0 0 0 0 0 0 1
1 1 1 1 1 1 1 1 1 1
My code
arr=[]
for i in range(11):
arr.append([])
for j in range(11):
arr[i].append(0)
for i in range(10):
a = list(map(int,input().split()))
for j in range(10):
arr[i+1][j+1] = a[j]
x = 2
y = 2
while True:
if arr[x][y]==0:
arr[x][y]=9
elif arr[x][y]==2:
arr[x][y]=9
break
if (arr[x+1][y]==1 and arr[x][y+1]==1) or (x==9 and y==9):
break
if arr[x][y+1]!=1:
y+=1
elif arr[x+1][y]!=1:
x+=1
for i in range(1,11):
for j in range(1,11):
print(arr[i][j],end=' ')
print()
Answer
m=[]
for i in range(12) :
m.append([])
for j in range(12) :
m[i].append(0)
for i in range(10) :
a=input().split()
for j in range(10) :
m[i+1][j+1]=int(a[j])
x = 2
y = 2
while True :
if m[x][y] == 0 :
m[x][y] = 9
elif m[x][y] == 2 :
m[x][y] = 9
break
if (m[x][y+1]==1 and m[x+1][y]==1) or (x==9 and y==9) :
break
if m[x][y+1] != 1 :
y += 1
elif m[x+1][y] != 1 :
x += 1
for i in range(1, 11) :
for j in range(1, 11) :
print(m[i][j], end=' ')
print()
Code Review
만약 x, y 좌표에 해당하는 값이 0 혹은 2라면 9가 입력되도록 해주어 개미가 이동하도록 해주었고 만약 2라면 개미가 먹이를 먹었기 때문에 반복문이 종료되도록 해주었습니다. 만약 현재 위치의 오른쪽, 아래쪽 값이 모두 1이라면 벽에 둘러쌓여 이동할 수 없기 때문에 반복문이 종료되도록, x, y 가 (9, 9) 라면 종료지점에 도착했으므로 반복문이 종료되도록 해주었습니다. 개미는 오른쪽을 우선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만약 오른쪽 값이 1이 아니라면 y 의 값을 1증가시켜 주어 오른쪽으로 개미를 이동시켜주었습니다. 그리고 만약 오른쪽으로 이동하지 못하고 아래쪽 값이 1이 아니라면 x 의 값을 1증가시켜 아래쪽으로 개미를 이동시켜주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문 안에서 반복하면 개미가 이동한 경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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